안녕하세요 인포넷 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비트코인은 조금 구매해 두었는데 최근 폭락장에 많이 빠졌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20년 이상은 그대로 가지고 있을 생각으로 묵혀두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탄생
비트코인은 2009년 나카모토 사토시 라는 익명의 프로그래머가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는 정부나 은행의 통제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돈을 만들고 싶어서 그랬다는군요.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미국 정부는 경제를 살리기 위해 달러를 마구 찍어냈습니다. 그런데 돈이 많아지면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죠. 그래서 사람들이 정부가 마음대로 통제할 수 없는 새로운 화폐 시스템을 원하게 되었고 비트코인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은 어떻게 작동할까?
비트코인은 은행 없이 개인과 개인이 직접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블록체인기술
비트코인 거래는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을 이용해 저장된다고 합니다. 이런 블록체인은 모든 거래내역을 기록 하는 공개된 장부이고, 거래가 일어나면 모두에게 거래기록이 공유되고 이는 누구도 조작 할 수 없는 기술입니다.
채굴
모든 거래 내역을 확인하고 기록하는 역할 을 하는 사람을 ‘채굴자’라고 합니다. 채굴자는 복합한 수학문제를 풀고 이를 해결하면서 보상으로 새로운 비트코인을 받는데요. 이러한 채굴에는 많은 컴퓨팅과 전기가 필요하기에 채굴하는데도 원가가 상당합니다.
발행량 제한
비트코인은 총 2100만개만 발행됩니다. 처음에는 10분마다 50개씩 만들어졌지만 ‘4년마다 반감기’를 거쳐 2025년 현재는 10분에 3.125개가 생성됩니다. 2024년이 비트코인 반감기였고 다가오는 2028년이 비트코인 반감기 입니다. 반감기는 채굴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시기를 말합니다.
비트코인의 장점
트코인은 기존 화폐 시스템과 다르게 은행이나 정부 없이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디지털 화폐입니다. 그럼 비트코인이 왜 좋은지, 어떤 장점이 있는지 하나씩 쉽게 알아가 보겠습니다.
중앙은행 없이도 안전한 화폐
기존의 돈은 정부나 중앙은행이 관리합니다. 하지만 정부가 돈을 많이 찍어내면 화폐가치가 떨어져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지만 비트코인은 수량이 한정적이고 모든 거래가 공개되어 투명하기에 정부나 중앙은행 없이도 안전하게 유지되는 시스템입니다.
위조나 조작이 불가능함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로 모든 기록을 연결합니다. 누군가 조작하려 한다면 전 세계 블록체인을 모두 해킹해야 하는데 거의 불가능합니다.
은행 없이도 돈을 주고 받을 수 있음
기존의 금융시스템에서는 은행을 통해서 송금이 가능하지만 비트코인은 은행 없이 누구나 송금이 가능합니다.
거래비용이 낮고, 처리속도가 빠름
기존 은행 송금은 은행이 일정 수수료를 떼고 송금하는데 시간도 오래걸리지만 비트코인은 채굴자에게 아주 적은 수수료만 내고 빠르게 거래 가능합니다.
개인 익명성 보장
비트코인은 모든 거래기록이 블록체인에 공개되지만 사용자의 이름과 신원정보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계좌번호만으로 거래하기에 개인의 프라이버시와 정부의 감시 없이 자유롭게 돈을 보낼 수 있습니다.
투자자의 관점에서 본 비트코인
개인적으로도 비트코인을 구매해두었지만 구매한 가장 큰 이유는 앞으로의 희소성과 인플레이션의 헤지수단으로 구매한 이유가 가장 큽니다.
반감기 희소성
비트코인은 2140년쯤이면 모든 비트코인의 채굴이 완료된다고 합니다. (총 2100만개) 그 이후에는 채굴자들이 거래 수수료만 받고 네트워크를 유지 한다고 하는데요. 4년마다 오는 비트코인 채굴량이 반으로 줄어드니 가격은 더욱 비싸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ㅎ 절대 구매 추천 그런거 아닙니다.) 디지털 금으로서 자리매김이 점점 확고해 지는데 반감기로 인한 앞으로 희소성은 더 해 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인플레이션 헤지수단
정부는 해마다 돈을 풉니다. 돈을 풀어 경기를 활성화 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현금의 가치는 그만큼 떨어지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데요. 이를 막기위해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이나 주식, 현물 금을 구매합니다. 마찬가지로 비트코인도 그러한 부동산이나 주식, 금의 영역으로서 자리매김을 해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하기에 인플레이션 헤지수단으로서의 역할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무리하며..
오늘은 비트코인에 기초적인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기술적인 관점 그리고 개인 투자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비트코인에 대해서도 간단히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거래 가격의 변동성이 크고 앞으로의 정부의 규제와 활용도에 따라 발전할 수 도 있고 사라질지도 모릅니다. 과거의 물물교환에서 부터 지금의 현물 화폐, 앞으로의 디지털 화폐를 맞이하는 과도기에 있다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